본문 바로가기
일상다반사

[코로나19] 마스크 고르는 법, 가까운 마스크 파는 곳

by 도리R 2020. 2. 24.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COVID-19, 이하 코로나19) 때문에 전 세계가 큰 영향을 받고 있다.

코로나바이러스는 지금 당장 백신과 치료제가 없기 때문에, 예방이 가장 중요하다.

 

코로나19의 예방법 중 가장 중요한 마스크에 대해 알아보자.

 

1. 마스크 고르는 법

2. 가까운 마스크 파는 곳

 

두 가지를 조사하여 글을 적어보았다.

 

1. 마스크 고르는 법

  • KF80 황사마스크

최근 수년간 미세먼지의 영향으로 때문에 KF94 수준의 강력한 위생마스크가 익숙해져 있다.

하지만, KF80 이상의 황사마스크만 이용하더라도 코로나19를 예방할 수 있다고 한다.

KF80의 마스크는 값이 저렴하고, 숨쉬기가 편하기 때문에 오히려 KF94~95 보다도 유리할 수 있다.

 

"마스크는 바이러스가 들어있는 침방울을 거르기 위함이다"

 

[KF는 Korea Filter의 약자이다]

 

 

  • KF94 황사 방역용 마스크

물론 KF94 마스크를 이용해도 된다. 만약 마스크를 당장 구매해야 하는데 KF94 밖에 없다면, 이거라도 꼭 사서 착용해야 한다. 하지만 문제는 비싸다. KF94가 KF80보다 코로나19를 더 잘 막아준다고 할 수 없다. 만약 KF80과 KF94 중에 선택을 해야 한다면, 미세먼지가 닥쳐올 때를 대비하여 KF94 살 돈을 아껴두자.

 

  • KF99 황사 방역용 마스크

가끔씩 지하철을 타다 보면 방독면같이 생긴 마스크를 쓰고 계신 분들이 있다. 물론 건강을 생각하는 마음은 이해가 된다. 하지만 완전 오버스펙이다. 게다가 호흡도 크게 불편할 수 있다. 건강한 성인의 경우도 호흡이 불편할 수 있고, 노약자나 어린이, 신체 허약자가 착용하기엔 올바르지 않다. 바이러스는 막겠지만, 호흡곤란에 시달릴 수도 있다.

 

  • N95 방진마스크

N95 마스크의 경우 세계적인 표준이고, 필터도 엄청 잘되고, 구하기도 쉽지 않고.. 잘 알겠다. 하지만 완전 오버스펙이다. 굳이 이런 거 살 필요 없다. 뭐 사러 갔는데 이거밖에 없으면 사겠지만, 비싸다고 바이러스 예방 효과가 더 좋은 건 아니다. 게다가 방진마스크 특성상 착용할 때 조이고 불편하기 때문에, 착용하기 싫다는 생각이 들 수도 있다. 이거 말고 그냥 편한 거 쓰자.

 

  • 면 마스크

면 마스크는 위 그림에서 설명해주고 있다. 방한용이기 때문에, 바이러스나 미세먼지를 걸러주는 효과는 없다. 따뜻하기 위해 착용하는 것! 면 마스크는 침방울로 인해 쉽게 축축해지기 때문에 필터로서의 역할을 제대로 하지 못한다.

 

  • 마스크를 착용하지 않아도 되는 경우

세계보건기구 WHO에서 권고하는 사항으로, '혼잡하지 않은 야외', '개별 공간'에서는 마스크를 착용하지 않아도 된다고 한다. 아무도 없는 집에서 혼자 마스크 쓰거나, 사람 없는 공원에서 마스크 쓰고 돌아다닐 필요 없다!!

 

2. 가까운 마스크 파는 곳

 

  • 약국

마스크를 찾기 위해서 가장 쉽게 생각할 수 있는 곳이 약국이다.

아래 링크를 통해, 가까운 위치의 약국을 조회할 수 있다. 심야에 여는 약국 또한 조회가 가능하다.

약국을 찾고, 약국에 전화해서 마스크가 있는지 물어보면 어떤 약사분들도 친절하게 답변해 줄 것이다.

https://www.e-gen.or.kr/egen/search_pharmacy.do

 

약국 찾기-일반 | E-GEN통합홈페이지

 

www.e-gen.or.kr

  • 편의점

가까운 편의점에서도 마스크를 구매할 수 있다. 가장 추천하는 방법이다. 접근성도 좋고, 가격도 괜찮다.

하지만 시국이 시국인 만큼 편의점에서 사재기를 할 수는 없고, 개인별로 판매할 수 있는 수량이 정해져 있다. 다른 시민을 위해서 사재기는 하지 말고, 서로 배려하는 게 중요한 때이다.

 

  • 온라인 사이트

온라인으로 마스크를 구매하는 건 추천하지 않는 방식이다.

 

일단 가격이 미쳤다. 엄청 비싸다.

쓸데없이 고퀄인 경우가 많다. 하지만 이런 마스크가 필요하진 않다.

오래 걸린다. 평소 같으면 하루 이틀이면 올 만한데, 3~4일에서 좋은 제품은 10일씩 기다려야 한다.

 

2020/03/06 - [일상다반사] - [코로나19] 마스크 5부제 소개, 마스크 파는 약국과 우체국

 

[코로나19] 마스크 5부제 소개, 마스크 파는 약국과 우체국

코로나19로 온 나라가 시끄러워진 지도 벌써 한 달이 넘었다. 수많은 대기업들은 재택근무를 시행하고있고, 자영업자들은 날이 갈수록 힘든 상황이 계속되고 있다. 일반 시민들은 가지고 마스크를 사기 어렵고, 미..

tiktikeuro.tistory.com

 

마지막으로, 코로나 바로 알기 퀴즈를 풀어보자!!

https://tiktikeuro.com/cov-quiz/

 

코로나19 바로 알기 퀴즈 - 짬짬이 여행

코로나에 대한 공포감을 바로 잡고 예방을 위한 퀴즈입니다. 마음껏 공유해주세요. Internet explorer 익스플로어에서는 작동이 안됩니다. 코로나19 방역을 위해 힘써주시는 모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출처::질병관리본부 http://ncov.mohw.go.kr/index_main.jsp 연관 포스팅용인 예쁜 카페 추천 직접 돈 내고 다녀온 솔직 후기현대 미술 작품 쉽게 접할 수 있는 분당 서현 카페 필립

tiktikeuro.com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홍보하는 마스크 착용법에 대해 소개한다.

 

 

 

2020/02/27 - [일상다반사/알쓸신잡] - [재택근무 꿀팁] 마우스 움직이게 하는 마우스 지글러!

 

[재택근무 꿀팁] 마우스 움직이게 하는 마우스 지글러!

요즘 코로나 때문에 많은 회사에서 재택근무를 한다. 재택근무를 해도 회사 메신저를 들어가긴 해야 하는데.. 뭔가 자리를 비우는 게 눈치 보인다. 5분마다 한 번씩 마우스를 움직일 수도 없고! 그래서 필요한 꿀..

tiktikeuro.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