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다반사/알쓸신잡

주식 공시 확인하는 법, 사업보고서 보는 법

by 도리R 2021. 1. 12.

직장인들이 주식 투자를 하면서 가장 중요하게 확인해야하는게 기업 공시이다.

어디서 확인하는게 좋을까?

 

키움증권이나 미래에셋대우 등의 MTS나 HTS에서 종목을 검색하면 관련 공시를 볼 수 있다.

하지만 MTS나 HTS에 따라서 공시가 뜨는 속도가 다르기도 하고, 창에 맞지 않아 보기 어렵기도 하다.

 

이러한 불편함 없이 가장 빠르고 정확하고 편하게 공시를 확인하는 방법은 금융감독원의 전자공시시스템을 이용하는 방법이다. 보통 DART(다트)라고 부른다. [DART:Data Analysis, Retrieval and Transfer System]

 

dart.fss.or.kr/

 

전자공시시스템 - 대한민국 기업정보의 창, DART

 

dart.fss.or.kr

모바일에서도 전자공시 앱을 다운받을 수 있다.

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mdart.app&hl=ko&gl=US

 

금융감독원 모바일 전자공시(mDART) - Google Play 앱

DART의 모든 공시정보를 내 손안에서 편리하게 검색! 금융감독원은 공시이용자 편의를 위해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DART)에 제출된 공시정보를 언제, 어디서나 모바일 환경에서 조회할 수 있

play.google.com

 

그러면 한번 전자공시시스템을 이용해서 기업 공시를 확인해보자.

코스닥 기업인 와이엔텍을 예로 들겠다.

 

1. 내가 찾는 회사 검색하기

 

찾는 회사의 이름을 검색하면, 동일 이름을 포함한 기업들이 등장할 수도 있다.

코스닥 시장에 등록된 기업은 [코]라는 글자가 앞에 써있고, 코스피(유가증권) 시장에 등록된 기업은 [유]라는 글자가 써있다.

잘 찾았다면 검색 버튼을 눌러보자.

 

2. 원하는 공시 정보 확인하기

와이엔텍 공시 정보

정해놓은 기간에 해당하는 공시 내용이 다 나온다. 더 이전 공시를 보고싶으면 기간을 더 넓게 설정하거나, 전체를 보면 된다.

 

공시의 종류는 크게 두가지이다.

1.의무적으로 보고해야하는 공시

2.자발적으로 보고하는 공시

 

의무적으로 해야하는 공시는 대표적으로 분기보고서, 반기보고서, 사업보고서가 있다.

분기보고서는 1분기와 3분기에 발행되는 것이고, 반기보고서는 2분기가 끝나면 발행된다. 그리고 사업보고서는 4분기가 끝나면 이듬해에 보고서가 게재된다.

자발적으로 보고하는 공시 중에는 단일판매, 공급계약체결(자율공시) 등이 있다.

 

보통, 의무적으로 보고해야하는 공시를 제대로 공시하지 않는 기업은 투자자에게 좋은 기업은 아니다.

 

3. 분기보고서 보는 법

자 그러면, 3분기 보고서인 '분기보고서 (2020.09)'를 살펴보자.

분기보고서 안에는 다양한 정보가 들어있다. 회사의 개요에서는 회사 전반적인 소개가 들어있다. 프로필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자세히 봐야할 것 중 하나는 'II. 사업의 내용'이다.

 

II. 사업의 내용

사업의 내용은 각종 중요한 알짜정보를 가지고 있다.

와이엔텍 주요 제품 현황

와이엔텍은 보통 '폐기물 관련주', '폐기물 테마주'로 묶여있는 종목이다. 하지만 보고서에서 살펴보면 용역이라고 써있는 폐기물로 인한 매출은 13.8% + 21.7% + 2.9% = 38.4%를 차지한다.

오히려 해상운송이 40.1%로 가장 큰 매출 비중을 차지하고, 레미콘과 골프장을 합치면 21.5%의 수익이다.

그러므로 폐기물 관련주가 맞기는 하지만 다른 사업도 하고 있다고 생각해야한다.

 

폐기물 처리 비용, 와이엔텍

또한, 폐기물 처리 비용을 확인할 수 있다. 뉴스에서 중국에서 폐기물 수입을 막는다고 해서 폐기물 주가 확실히 좋아진다고 전망하지만, 정확한 수치는 여기서 확인할 수 있다. 물론 직접 폐기물 시장에 있다면 더욱 정확한 정보를 빠르게 접할 수 있지만, 투자자의 입장에서는 사업보고서에 있는 내용으로 그 트렌드를 가늠해야한다.

폐기물 처리 비용은 2020년이 되면서 크게 상승한 것을 알 수 있다. 같은 일을 하면서 돈을 더 받는다면 동일 매출에서 더 큰 영업이익을 창출할 것을 가늠할 수 있다.

 

판매전략, 와이엔텍

사업의 내용 섹터에서, 판매 전략까지 확인할 수 있다. 이 부분을 보면 해운의 내용이 빠져있고 공사의 내용이 들어가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 과거에 만들어둔 사업의 내용을 업데이트 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실적 보고서 담당자가 좀 더 신경을 썼으면 하는 부분이다.

 

VII. 주주에 관한 사항

주주에 관한 사항에서는 최대주주에 관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와이엔텍, 최대주주

기업별로 이부분이 상당히 재미있는 경우가 많다. 박용하씨가 최대 주주이고, 특수관계인인 박지영씨가 2대 주주다. 둘 다 박씨인데, 가족이라고 추정할 수 있다.

 

와이엔텍, 주식 소유현황

최대주주와 특수관계인 이외에도 5% 이상 주주를 확인할 수 있다. 한국투자밸류자산운용에서 5%이상의 주식을 보유했는데, 가치투자를 하는 한국투자밸류자산운용에서 들어온 점은 우량주라는 것을 확인시켜준다.

 

VIII. 임원 및 직원에 관한 사항

와이엔텍 임직원 현황

여기에서는 임직원에 관한 사항을 알 수 있다. 우선 임원들의 양력을 알 수 있다. 대표이사 박지영씨는 전남대학교를 졸업했고 여수보건공사 대표이사를 역임하고 있다. 최대주주와의 관계는 자(子), 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정치테마주식의 경우, 여기에 나온 대학 정보를 가지고 테마주가 형성되기도 한다. 대선 후보 아무개와 모 기업 사외이사 김모씨가 대학 동문이라는 점은 여기서 확인된다.

와이엔텍 직원 현황

직원 숫자도 확인할 수 있다. 현재 162명인데, 예전 보고서와 비교를 해보면 최근 몇년간 임직원수가 크게 늘지도, 줄지도 않고 있다. 인원의 증가 없이 사업을 확장할 수 있는 사업을 하는 중이란 것을 알 수 있다.

성장 초기에 있는 기업의 경우 직원의 숫자가 증가하는 것을 보고 사업이 잘 되고 있는지를 가늠해 볼 수 있다.

 

이외에도 사업보고서는 재무상태(매출, 영업이익 등), 사업의 전반적인 내용을 확인하는 데 유용한 도구이다.

내가 정말 좋아하는 기업, 투자하고 싶은 기업이 있다면 최근 몇 분기의 분기보고서, 사업보고서는 한두번 정독할 것을 추천한다.

 

2020/09/28 - [일상다반사] - 엠플러스 무상증자와 매매일지 수익공개!

 

엠플러스 무상증자와 매매일지 수익공개!

엠플러스 무상증자와 그 대처법에 관하여 지난 포스팅에서 다루어보았다. 별 탈 없이 예정대로 무상증자를 진행했고, 대부분 시나리오대로 움직였다. 2020/09/08 - [일상다반사/알쓸신잡] - 엠플러

tiktikeuro.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