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다반사/알쓸신잡

직장인 투잡, 스마트 스토어 물건 판매 하는 방법 요약! (사입, 위탁판매)

by 도리R 2021. 1. 11.

직장인 투잡과 각종 유튜버들의 성공사례로 인해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와 같은 오픈마켓, 온라인 쇼핑몰 붐이 한창이다.

물건을 판매하는 방법으로는 크게 네 가지가 있다.

아래 네가지 방법 중에 나에게 가장 잘 맞는 방법, 내가 잘 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 성공할 수 있다.

 

1. 직접 운영하는 공장이 있어서 물건을 제작, 판매

본인이 공장을 가지고 있거나, 가족이나 지인이 공장을 운영하는 경우 가능한 방법.

가장 좋은 방법이지만, 이런 경우가 주변에 없다.

 

2. 공장에서 물건을 사다가 판매(공장 직접 사입)

공장을 직접 발굴한 후 물건을 대량으로 구매한 후에 판매하는 방법

직접 공장을 찾아야 하는 어려움이 있지만, 유통업자가 없기 때문에 마진을 높일 수 있다.

일정 수준의 판매 능력이 있다면, 공장과 다양한 딜(Deal)을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물건 단가를 낮춘다던가, 나의 몰을 위한 특별한 상품을 개발한다던가, 디자인 변경을 요청한다던가 하는 딜.

다양한 이커머스, 마케팅 업체들은 이런 방법을 택한다.

 

3. 유통업자에게 물건을 사입하여 판매

여러 공장과의 유통경로가 있는 유통업자에게 물건을 사입하여서 판매하는 방법

유통업자가 중간 마진을 가져가기 때문에 수익성이 떨어지지만 편한 방법이다. 판매 수량이 많아지면 유통업자와 가격 쇼부를 볼 수 있다.

중간 마진을 가져가는 유통업자가 뭔가 탐탁치는 않지만, 가끔은 새로운 아이템에 대한 정보를 주기도 하기 때문에 관계 유지를 잘해두는 게 좋다.

 

4. 위탁 판매

공장 직접 또는 유통업자를 통해서 위탁 판매. 물건을 쌓아둘 필요없이 고객에게서 주문을 받은 다음에 공장에 연락해서 물건을 배송하도록 하는 방법.

창고도 필요없고, 컴퓨터만 있으면 할 수 있는 일이다. 마진이 적은 대신 위험부담이 없다. 마케팅만 적극적으로 해서 수익을 올릴 수 있다.

이런 방법의 경우 수많은 경쟁자들이 존재한다. 내 상품이 높은 순위를 유지하고 수익을 가지고 오더라도, 어떤 경쟁자가 등장해서 더 낮은 마진으로 위협해올지 모른다.

 

99% 이상의 판매자들은 위 네가지 방법을 이용해서 오픈마켓에 물건을 판매하고 있다.

사입을 하는 방법 중에는 중국을 포함한 해외에서 수입을 하는 방법도 있다.

알리바바에서 물건을 보고 수입을 결심할 때에는 수입 절차와 관세를 면밀하게 살펴볼 필요가 있다.

알리바바 물건이 싸다고 생각을 했는데, 막상 판매를 하려고 하니 관세, 운송료가 붙어서 실제 마진이 많지 않을 수도 있다.

 

중국에서 물건을 사입하는 방법은 아래 글에 일부 설명되어 있다.

 

2020/08/09 - [일상다반사/알쓸신잡] - 스마트스토어 성장을 위한 중국도매시장 가이드, 사입 도매가격은 얼마?

 

스마트스토어 성장을 위한 중국도매시장 가이드, 사입 도매가격은 얼마?

스마트스토어에 물건을 팔면 얼마나 남을까? 도매 상품은 어떻게 구매하는 걸까? 실제 도매 가격을 알 수 있을까? 스마트스토어를 하는 방법은 크게 세 가지다. 1.물건 사입/판매 2.위탁 판매(국

tiktikeuro.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