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여행

[제주 여행] <성산일출봉> 가는 법, 높이, 입장료, 무료탐방구간 정보 ①

by 도리R 2019. 9. 29.

제주도에서 제일가는 명소를 꼽으라면 <성산일출봉>을 꼽을 수 있다.

일출봉 정상의 높이는 해발 180m. 가지고 있는 타이틀도 엄청나다.

2000년 - 천연기념물 제420호 지정

2007년 - UNESCO 세계자연유산

2010년 - UNESCO 세계지질공원

2011년 - 세계 7대 자연경관(제주도 전체)

2011년 - 대한민국 자연생태관광 으뜸명소

2012년 - 한국관광 기네스 12선

성산일출봉의 정확한 위치는 제주도 동쪽, 서귀포시 성산읍 성산리 78 이다. 자동차를 이용한다면 이 주소를 찍고 가면 되고, 주차장은 매우 넓다.(아래 주차장 사진)

대중교통을 이용한다면 제주국제공항에서 111번, 112번 버스를 타면 갈 수 있다.

두 대의 버스는 교대로 운영되며 약 30분의 배차 간격을 갖는다.

제주국제공항 - 성산일출봉입구 버스

호텔 방에서 본 성산일출봉

내가 묵었던 호텔 방에서 보이는 성산일출봉의 모습. 일부러 '성산일출봉 뷰'의 방을 골랐는데, 참 잘한 것 같다. 비수기여서 호텔 가격도 4만원 정도로 저렴하고, 방도 넓고 침대도 두 개였는데 혼자 써서 좀 아쉬운 점이.. 또륵

성산일출봉 입구 상점들

제주도의 명소인 만큼 성산일출봉 입구에는 여러 상점들이 있다. 외국인 관광객들이 MEGA COFFEE에 줄을 서서 커피를 사가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오히려 스타벅스는 많이 안 가는 것처럼 보인다. 좀 더 올라가다 보면 오메기떡을 포함한 간식들을 팔고 있고, 제주 특산 기념품 들을 팔고 있다. 혹시라도 주전부리를 먹고 싶다면 여기서!

성산일출봉 주차장

주차장은 버스전용 주차장, 전기차 충전소, 대형 주차장, 소형 주차장 등으로 나누어져 있다. 평일 저녁이라 그런지 주차 공간에는 무리가 없어 보였다. 임산부와 장애인을 위한 주차시설도 잘 마련되어있다. 주차장에는 큰 화장실이 있으니 성산일출봉에 올라가기 전후로 이용할 수 있다. 물론 성산일출봉을 올라가는 길에도 화장실은 있다.

성산일출봉, 유네스코

주차장 위에는 성산일출봉의 이름과 함께 유네스코 세계자연유산, 세계지질공원 그리고 세계 7대 자연경관을 인증하는 표시가 있다. 뒤에는 성산일출봉이 잘 보여서 사진 찍기 정말 좋은 장소이다. 여기서 2분 정도 걸어 올라가면 매표소에 도착할 수 있다.

성산일출봉 입장료 정보

입장 시간

동계 (10월~2월) - 07:30~19:00 (매표 마감/입장 종료 17:50)

하계 (3월~9월) - 07:00~20:00 (매표 마감/입장 종료 19:00)

동계 하계에 따른 입장시간을 잘 확인해야 한다. 입장 시간 이전에는 입장료를 받지 않고 무료로 입장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아침에 일출을 보기 위해 6시에 입장을 한다면 무료로 입장을 할 수 있다. 하지만 사람이 붐비기 시작하는 아침 7시부터는 입장료를 받는다. 일반 가격은 5,000원이다. 최근에 인상이 돼서 가격이 좀 있지만, 자연경관에 비해 비싸다고 생각되진 않는다. 일단 한국의 관광지는 해외 어디와 비교를 해도 저렴한 입장료이기 때문에.. 비싸다는 생각 없이 구매! 관람요 면제가 되는 다양한 조건이 있기 때문에 가족들과 함께 왔다면 해당 사항을 확인하기 바란다.

참고로 무료탐방구간이 있다. 성산일출봉을 올라가는 코스가 아니라 성산일출봉 측면 부분에 짧은 산책로가 있는 구간이 무료탐방구간. 일출봉을 올라가는 체력이 안되거나, 왕복 50분의 시간이 안 난다면 무료탐방구간만 구경하는 것도 좋은 방법.

매월 첫째 월요일은 휴관일

매월 첫째 월요일은 성산일출봉의 휴관일이다. 여기서 일하는 직원분들도 쉬어야 할 날이 있고, 성산일출봉도 쉬어야 할 날이 있으니까. 한 달에 한번 정도는 휴관일을 갖는 게 좋은 것 같다.

여전히 휴관일에도 무료탐방구간은 개방되어 있다.

성산일출봉 입구

성산일출봉 입구에서 티켓을 확인하는 곳. 여기서 오른쪽 길로 간다면 유료 탐방로 성산일출봉 정상을 향해 올라가는 길이 있고, 왼쪽 길로 간다면 티켓 없이 무료탐방구간을 이용할 수 있다.

성산일출봉 승마체험장

오르는 길에 성산일출봉 말 타는 곳, 승마체험장을 볼 수 있었다. 오늘은 운영을 하는 것 같지 않았지만, 운영을 할 때에는 5,000원의 비용으로 승마 체험을 할 수 있다. 다음에 기회가 된다면 말을 한번 타보고 싶다. 제주도는 말이 유명하니까, 나는 말띠니까.

성산일출봉 오르는 길

성산일출봉을 오르는 길이다. 이제부터 왕복 50분의 짧고도 긴 여정을 시작하려고 한다.

미리 말하자면 평소에 운동을 적지도 많지도 않게 하는 편인데, 정상까지 올라가는데 15분 정도 걸렸다. 멀리서 보기에는 엄청 높은데 막상 오르면 180m 밖에 안되서 그런지 금방 오른다.

나이가 많은 어르신들도 중간 중간 쉼터가 있기 때문에 쉬면서 천천히 오르면 30분이면 올라갈 수 있는 높이이다. 기본적으로 계단을 잘 만들어두었지만 울퉁불퉁한 구간이 있어서 운동화를 신고 가는게 좋다. 젊고 건강한 사람들은 하이힐만 빼면 뭘 신고 가도 상관 없을 것 같다.

성산일출봉을 오르는 여정과 무료탐방구간에 대한 내용은 다음 글에 남겨두었다.

2019/09/30 - [국내여행] - [제주 여행] <성산일출봉> 가는 법, 높이, 입장료, 무료탐방구간 정보 ② - 일출 시간표